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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묘진 사오미 신유술 해자축월 정화

새우튀김  |  2023-11-26 15:23
조회 222   추천 0

丁火

 

▶하늘에서는 별과 달에 해당하고 작게 밝히는 불로 등촉화에 해당한다  丁화는 인위적이고 열에 성분이 강해서 기물을 만들고 문명을 상징한다 

 

▶타고 있는 불이고 달빛 , 따뜻한 화로불 온돌이고 촛불 등불이고 전자이면 등대이고 불꽃이고 용광로이다 

 

▶丁화는 인간이 만든 등불과 같으니  개인적인 자질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강화 시키는 역활을 한다  화극금해서 금생수해야 한다 

 

▶빛으로 작용하는지 열로 작용하는지를 살펴야 한다  빛으로 작용하는 데 戊을 보면  뜻을 펼치기 어렵고 己을 보면 욕심만 있을 뿐 패하기 쉽다 

 

▶丁화는 음에 속하고 불이 되어 만물을 제 할수 있다  금,은,동,철은 丁을 얻지 않으면 그릇이 될수가 없다  밤에 태어남이 좋고 사유축 월령이 묘하다

 

▶丁화는 불에 해당하여  사오미월에 태어나면 금을 녹여 그릇을 만들수 있다

 

▶丁는 丙가 있으면  그 빛을 잃어버리고 병화에 화한다  丁는 음화이므로  왕해도 맹렬하지 않는다  丙을 만나면  태양의 밝음에 빛을 잃으니  지나친 경쟁심으로 실패 할 우려가 있다  지위나 재물에 대한 지나친 욕심을 버리고 분수에 맞게  처신해야 실패을 안하게 된다 

 

▶정화는 타간으로 부토 생극에  좌우 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丁는 타간으로 부터 庚을 제극하는 힘이 강하고 겨울생은 甲과 戊가  있어야  힘이 된다

 

사목에 해당하는 건조한 甲을 원하지 마르지 않는 장작(습목)과 乙은  필요 하지 않는다 을목은 불을 지피는데 쓴다  

 

▶丁화가 戊을 만나면 빛과 열을 잃으니  甲목으로 소토하여 丁화를 구하니  병이 치유된것과 같으니  자질이 높아지고 역활도 주어진다 

 

▶己토을 만나면  땅을 마르게 하는 작용을 하여 木의 성장과 활동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 하는데  癸수를 만나면 된다 만약에 水만 있고 木이 없으면  자질은 뛰어나나 활용은 안되고  木만 있고 水가 없으면  시작은 하나 결실은 없는 인물이 된다 

 

▶丁가 가장 강 한 경우에는 戊가 좋다  정화는 무토만 있으면 강하지 약하지도 않다   약한 경우에는 건조한 甲이 도움이 된다 정화는 갑목만 있으면 어떠한 계절에도 약하지 않다

 

▶丁에게 乙은 해가 될 뿐이다 乙목을 만나면  낳고 죽이는 것과 같으니  시작은 하였으나 중도에 포기하는 인물이 된다  이러 경우 갑목에 의지해야 한다  癸가 있으면 지혜를 겸비하고 壬가 있으면 시장성이 좋다 

 

▶甲+丁가 나란히 있으면  길명이다 타주에 庚이 있으면 호명이다 이런 명식을 가진 사람은 일에 이해 속도가 빠르고 지식 흡수가 뛰어나 명석하고 특히 경쟁력이 강하다  庚금이 없으면  실력부족으로 일을 능률이 떨어지는 사람이 된다

 

▶庚을 만나면 제련을 하고 도구를 만드는 역활을 한다  甲목을 보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한다  甲이 없으면 춘절에는 인화 하지 못해서 자질이 부족하고 추절에는 제련은 하나  벽갑하지 못하므로 자질은 뛰어나나 공을 세우지 못한다 

 

▶丁+丁이 있고 戊와 甲이 있으면  매우 좋은 배합이다  이런 사람은  모든일에 속전속결을 바라면 속도에서 기선을 제압하여  성공하는 사람이다

 

▶甲+丁+戊, 甲+丁+庚이 있으면 귀명이다 이런 사람은 자기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성공한다

 

▶丁가 乙이 있으면 흉명이다  戊가 있으면 감해진다  이런 사람은 성실함 보다 요령을 피우는 재주로  인해서 실패하게 된다     

 

▶금이 있으면 할일이 있어서 분주하게 되고 정화 뿌리가 없으면 분주 하기만 하고  얻는 바가 없다  辛을 보면 엉뚱한 짓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게 된다(기물이 완성되었는데 또 다시 신금을 녹이니 다된 밥에 코 빠뜨린격) 본인도 상하게 된다 

 

▶정화 일주가 년간에 辛이 있으면  조상대에 문제가 있고 월간에 辛이 있으면  부모대에 망했고 시간에 辛이 있으면  자식으로 속 썩는다 

 

▶丙는 辛이 있으면 잡고 있어서 지헤롭게 대처한다  癸로 丙을 대처 하면  기상은 뚜렷하나 뜻을 이루기 어렵다

 

▶토는 丁화가 빛으로 사용하게 되면 土의 역활이 피해로 나타나게 되고 열로 작용하면 戊가 화기를 지키고 는데 유용하다 己나 습토을 만나면 피해가 크다 빛은 화절되고 열은 흡수되니 능력을 보이지 못한다  

 

▶辛금을 제련하게 되면 재활 복구이니  이와 같은 경우에 壬수가 있어서 수화기제가 되어야 한다 

 

▶성정은 겉은 조용하고 침착하나  내면으로는 폭발적인 열정이 포함되어 있다   언제 폭발 할지 모른다  水가 많으면 자격지심이 있어서 자기를 무시 한다고 생각해서 성질을 잘 낸다 주작에 해당하여 토가 있으면 말을 잘하고 잔소리가 심하다 

 

 

1.寅月 丁火

 

▶정월의 丁는 甲의 기세가 당당하니 모친이 강한 이치이다  庚이 없으면 甲을 극제하기 어렵다 丁를 이끌수가 없다 사주에 庚있고 壬가 있으면 길명이다 

 

▶丁는 甲이 없으면 자신의 의지처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갑과 정는 떨어질수 없는 관계이다 춘절에 甲이 있고 庚이 없으면 뜻을 이루기 어렵고 부모에게도 피해를 준다

 

▶甲이 많으면 庚으로 제극 하지 않으면  빈천하지 않으면 요절을 하게 된다

 

▶甲이 홀로 있고 乙이 많으면 반드시 고향을 떠나 유랑생활을 하게 되니 처자식을 물을 필요가 없다 사주에 甲이 많아도 丁가 질식하게 되니  좋지 않다

 

▶丁가 甲,乙이 있고 庚子시에 태어 났으면  결혼도 빠르고 자식도 일찍 얻고  나라에 녹봉을 먹을 수 있다 정월의 甲은 癸의 윤택함이 필요한데 子에 해당하니 좋고  庚이 있어서 甲을 조절하니 丁을 이끌수 있다 귀를 취하지 못해도 상당한 성취를 이룬다

 

▶壬+丁합화 하여 木이 되면  쇠약함이 극에 이른 상태에서  다시 생하게 되는 것이니(木) 대부대귀하게 된다 庚은 합화에 파격되니  안좋다 

 

▶정임 합하면 본분을 망각하기 쉬워 생산활동아 아니라 유희적 관계로 흐른다

 

▶庚+壬癸가 있고  己토 천간에 투출하여 극제 하고 있다면  과갑에 안되고 이도로 공명을 얻는다 관성을 식신으로 제극한다(식신제살)

 

▶ 壬癸가 무리 지어 있고 寅시가 아니고 庚이 없어서 甲을 제극하지 못하면  반드시 빈곤하고 힘들게 산다

 

▶丁년간 壬월 간 丁일간 壬시간이면 남자는 대귀를 누리지만 여자는 마땅치가 않다 격국은 토가 처성이 되고  금이 자식성이라 자식을 두기 어렵다 

 

여명이 격국에 부합된다면 음천하여 남편을 형하고 자식도 극하게 된다

 

▶지지에 火국을 이루고 있어 염상격이 되니 水가 있어서 수화기제 해야 한다  해소 할수 있는 水가 없으면  승려의 길을 가게 된다 甲이 천간에 투출하면  약간은 괜찮다 수가 있어야 한다 

 

▶ 庚이 있고 壬,癸가 있는데  戊,己가 壬,癸를 제거 하면  보통 좋은 길명으로 공부로 출세한다 

 

 

♠寅月-주용신 甲, 보조용신 庚( 경금으로 쪼개서 벽갑인정한다)

 

 

2.卯月 丁火

 

▶월령인 乙은 습목으로 丁을 손상시키니  庚으로 乙합하고 그다음에 甲으로 丁을 이끈다

 

▶甲과 庚이 천간에 투출하면 과갑에 급제 한다    

 

▶庚은 투출되고 甲이 지지에 소장 되어 있으면  생원(지방학교)이나 국감(중앙학교)을 할수 있다

 

▶甲은 투출되고 庚이 지지에 소장되면 이로에서 공명을 얻는다

 

▶甲과 庚은 극제 함이 없이 떨어져 있어야 한다

 

▶乙庚합 되며, 을목 당령이라 합화 하기가 어렵다 , 오히려 탐재괴인으로 재성에 마음을 주니  재성(庚)은 인성(乙)을 무너 뜨린다   합을 탐하는 것은 면하지 못한다  게다가 금수운으로 흐르면  뼈에 사무치게 가난하게 된다 만약 천간에 庚이 있고 지지에 乙이 소장되어 있으면 서로 장애가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木火운으로 흐르면 자연적으로 부귀하다 乙목을 용해도 역시 피해가 없다 

 

▶乙을 용하는 경우 水가 처이고 木이 자식이다 인성을 용한다는 것은 일주가 신약하기 때문이다

 

▶乙만 있고 甲이 없으면  부귀는 누리나 오래 가지 못한다 탐욕으로 화를 부르거나 잔꾀를 부려 오히려 가벼운 사람이 되고 조상의 가업을 상속 받지 못한다 을목은 바로 타 버리기 때문에 오래가지 못한다(성냥개비 역활)

 

▶지지에 목국을 이루고 천간에 庚이 있으면 청귀 하게 된다 아니면 평범한 명이다

 

▶묘월에 庚이 없으면 의탁 할곳이 없어  빈곤한 명이 된다 

 

▶庚을 용하는 경우 土가 처가 되고 재성(金)는 자식이다   

 

▶칠살이(水)가 왕성하고 인성도 왕성하면 木(인성)으로 인화해야 한다  대부대귀이다

 

▶ 木은 없고 水가 많은데 土가 없으면 의탁 할곳이 없어  빈곤한 명이 된다

 

▶토가 용신이면 火가 처이고 土가 자식이다

 

♠卯月-주용신 庚 으로 乙을 합거 하고 보조 용신 甲으로 丁을 이끈다 

 

 

3.辰月 丁火

 

▶ 월령에 戊가 사령한바  정화의 기세는 설기 당하여 쇠약한 시절이니 우선 甲으로 丁 이끌고  土을 극제하고 다음으로 庚을 살핀다  진월은 흙의 기운이 강하니  丁의 기운이 약해진다 

 

▶지지에 목국을 이루면 먼저 庚을 취용한다   庚이 투출하고 丁,癸가 투출하지 않아다면 이로에서 공명이 나타난다(丁가 庚을 극하지 않고 癸수로 경금을 설기 하지 않으면) 다시 丁가 庚을 제극하면  빈천한 명이다

 

▶ 辰月은 乙여기가 남아 있기 때문에 丁일간은 칠상에 종하기 어렵다 辰는 수의 묘지라 지지에 申子가 있어도 수국에 해당한다  壬가 천간에 투출하면 살중신경이 되므로 명주는 가난하게 살고 몸이 허약하고 병이 있으면 요절하게 된다 壬가 많으면 불이 꺼지게 되어  죽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戊로 제극하면 크게 부귀하게 되고 장수를 누린다 병과 약이 있는 것이다 

 

▶辰중에 乙이 통근하면(인성)  칠살(水)가 왕성하면 병이 되는 데 戊己(식상)으로 제복 하면 약이 된다  낭묘(별채 사당)에 일하는 신하가 된다   

 

▶甲을 용하는 경우 水가 처성이고 木이 자성이 된다  金을 용하는 경우 土가 처성이고 金이 자식이다

 

♠辰月-주용신 甲으로 정화를 이끌고  土을 극제한다 보조용신으로 庚은 목이 왕성하면 목을 제극하고  수가 왕성하면 戊을 쓴다

 

 

 

 

 

巳午未月 丁火

 

 

 

 

 

 

1.巳月 丁火

 

▶巳월의 丁화는 火기가 강한 시기이다 

 

▶巳月의 丁화는 甲을 취하여 丁을 이끌어 인정해야 한다 반드시 庚으로 甲을 제하여야 한다  그래야 木火통명이 된다(甲+丁+庚)

 

▶甲이 많으면 먼저 庚으로 다스려야 한다  이 때 癸수가 있으면   水生木해서 甲이 습해지니  丁가  불을 지피기 힘들어진다 (정화가 상한다) 따라서 巳月에 丁화는 癸가 병이다

 

▶巳月에는 丙화의  건록지라  丁화 丙에 의지 하여 더욱  화의 기세가 승왕되는 시절이므로  반드시 壬을 취하고 열기를 해소 하여야 한다  庚으로 보좌해서 수원 역활을 해야 한다 

 

壬수가 없으면 癸을 취한다  (丙가 출간 했을 경우에  병화와 같이 본다)

 

▶丙가 없는데  丁화로 벽갑인정 해야 한다  丁화는 음유하기 때문에 왕지에 임해도 氣가 바르지 못하다  인성의 희생이 있어야 한다  庚이 있어서 쪼개고 甲을 불태워야 한다 

 

이때에는 壬,癸가 없어야 한다  壬도 인성(甲)을 생조 해서  관성(壬)을 설기하니 木火통명이 안된다   

 

▶巳月 丁가 甲丙이 있으며 양으로 바뀌니 스스로 밝아지고  재관(庚壬)으로 귀를 취한다  乙이 甲을 만나면 乙이 아니라 甲으로 논하고  丁가 丙을 보면 丙화로 해석한다  이것은 기가 생왕함을 따르는 것으로  설법은 다르나 이치는 같다  

 

▶癸가 지지에 소장(子)있고 壬가 천간에 투출 되어 丙을 극제 하고 있으면 丁가 살아 나니 과거 급제 한다  청귀하게 된다

 

▶火왕한 절이라 인수가 생하여 주지 않아도 된다  甲하나을 인정해야 하니 때문에 甲이 많으면  오히려 병이 된다

 

▶ 하절은 화왕 하기 때문에 水火기제가 되어야  아름다운 명이다  水을 꺼리는 것은 벽갑인정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庚은 있는데 甲이 없고 戊가 있으면 상관생재이니  戊로 용하면 부를 누리게 된다  戊가 빛을 어둠게 하여 귀가 없으나  庚이 장생이 되어 거부를 누린다 이때 甲이 나타나면 상관(戊)을 극제당하고  水가 나타나면 상관견관(戊→水)가 되니  파격이 된다

 

▶戊가 많은데 甲乙이 없고 水도 없으면 상관상진이 된다 수재로 청고하나 부귀는 작다

 

戊가 많으며 丁을 심하게 설기 하니  甲으로 戊을 파하면 인성을 취하게 된다 乙은 戊을 파하지도 못하고 인정도 안되니 오히려 丁을 상하게 하니 평범한 명이다

 

▶水도 많고 木도 많으면 평범한 명이다

 

▶관살(水) 인성(木)이 없으면 비록 청하여 부귀는 작으나  대부대귀는 누릴수 없다  왜냐 하면  火土가 한쪽으로 치우쳐 있어서 조열하기 때문이다(火왕절이라)

 

▶丙가 많이 있고 壬癸가 없다면  丁의 빛은 이미 뺏긴 것이므로  빈곤한명으로 의지 할곳이 없다  그러나 壬癸가 丙을 파하면  이도로 발전한다 

 

▶丁화는 음유한 등불이므로 丙(태양)의 빛에 가려지니  甲이 투출하여 나타나면 일신이 편안하고 복은 스스로 들어 오게 되어 있다(복수가 오래 이어간다)

 

▶巳月의 丁가  丁년 巳월 丁巳일 丙午시면  시간의 丙화 하나가 丁화 2개의 빛을 가릴수 없으므로  발전은 없으면 그 이름은 세계에 떨치게 된다 

 

▶염상격이 되면 甲이 있어야 된다 동남운으로 흐르면 부귀격이다 염상격이 득지 하면 도읍에 명성을 전하여 五福이 있다 서북운은 곤궁하다 

 

▶巳月에는 戊가 건록이고  庚의 장생지므로  사주 지지에 巳酉丑 금국을 이루고 천간에  庚이나 辛이 있으면 길명이다

 

▶甲이 용신이면 水가 아내고 木이 자식이고  庚이 용신이면 土가 아내고 金이 자식이다

 

♠ 巳月- 甲이 주용신이고 庚이 보좌한다 (벽갑인정)   丙가 있으면 庚과 壬용한다 木이 왕성하면 庚용하고  水가 많으면 戊로 용한다

 

 

2.午月 丁火

 

▶午月의  丁화는 월령에 당령하니 건록지에 있으니  함부로 甲을 취하면 안된다

 

壬가 투간 하지 않는 이상 甲을 용하기 어렵다 화의 기세가 당령하기 때문이다

 

▶壬가 년간에 간격을 두고 투출하면  丁+壬합 하지 않으니  관성을 용한다  관성을 용하기 때문에  성정이  충성스럽고 후덕하다 

 

▶지지에 火국이고  천간에 火가 투출하고 庚과 壬가 같이 투출하면  갑과에 급제한다  이때 土가 천간에 투출하여 水을 극하면  평상인이다

 

壬가 지지에 소장되어도 평상인이다 서북운으로 가면 발전이 있게 된다

 

癸가 홀로 투출 하였다면 독살당권(칠살이 홀로 투출하여  당권하고 있는 형상) 이라 부르는바 남보다 뛰어난 두각을 나타난다 

 

▶ 4월 5월에는 화가 당령 할 때이고 화국을 이루면  水는 절지에 해당하니 반드시 庚으로 수원역활을 해야 화를 감당 할수가 있다 

 

▶화왕절이라  화기격은 성립이 안된다 합이 불화된다

 

▶午月의 丁가  지지에 亥卯未가 있고  木生火 하면 평범한 명이나 의식은 풍족하다  대운이 좋으면 중년에 부를 이루나  끝내 자식을 형하고 노력해도 공이 없다

 

목화가 왕하면 화를 설기 해야 한다 (무토로) 그러나 부득이한 용법이다

 

▶丙午년 甲午월  丁未일 丙午시 이면  水가 없어서 해염(解炎) 하지 못하니 승도 팔자가 되고 고독하다  지지에 亥가 있으면  외롭고 가난하지는 않다 만약에 년지에 子(壬子년)가 있으면  수가 통근하여  비록 庚이 없어도 수가 고갈하지 않으니 청귀하여 과갑은 아니더라도 의식이 풍족하고 도읍에서 명성은 얻는다

 

▶간지에 火국이 없고  水가 천간에 투출하면  반드시 甲을 용하고 庚으로 목을 극제하여 다듬어야 (벽갑) 木火통명이 되어  대부 대귀를 이룬다 목은 적은데 화가 많으면 목이 타버리니  따라서 하늘의 빛을 비추기 어려우니 영화가 길지 않다 丁화는  木에 의지 할수 있어야 존속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화가 지지가 합국이고 건록이고  천간에 화가 투출하면  치열한 열기를 해소 할수 있는 水가 없으면  일주가 신왕하여 의지 할곳이 없는바 고빈한 격국이 된다 여명이면 승도 팔자이고  과부가 된다  해운이 북방운으로 흐르면 화를 감당하기 힘들고 더욱 화나게 하니  흉액을 면하기 어렵다  土운으로 가야 화를 설기 할수 있다 (戊나 戌토)

 

▶丁火는 소융이라 丙가 없으면 염상이 안된다 염상이 되면 반드시 水로 해염해야 한다 水가 있으면 운이 서북으로 흘러야 한다 , 만약에 甲丙이 있으면  가염상이 되니  동남운은 길하나 서북운은 흉하다  水가 하나라도 있으면 적용이 안된다  하월 丁화는 水로 해염하기 때문이다

 

▶오월의 정화는 壬(관살)용과 甲(인성)을 용하는 것을 살펴야 한다

 

▶壬가 용신이면 金이 처이고 水가 자식이고, 甲으로 용신하면 水가 처이고 木이 자식이다

 

♠ 午月-壬와 庚,癸 화왕하니  庚,壬 투출하면 귀하다  壬없으면 癸로 쓴다

 

 

3.未月 丁火

 

▶未月 丁화는 삼복 생한의 때에 있고  퇴기 되어  음유하다  甲으로 주용신을 삼고  보조용신으로 壬을 취한다 

 

▶未月의 丁화가 대서 이후에 태어나면  金水가 진기하여  삼복생한 하는 때라 土왕하여 丁화를 설하니  甲으로 용신을 삼아  생조하여야 영화가 오래간다 아니면 영화가 길지 못하다

 

▶염조한 화토를 수로 윤택하게 하지 않으면  목기가 메말라 분목 되기 때문에  壬로 보좌해야 한다

 

▶未月에 丁화가 천간에 甲이 투출하고  지지에 木국이 있고 亥에 壬가 있으면  壬는 甲의 뿌리가 되니  丁을 불러들이니  庚이 투출하여  반드시 과갑에 급제 하는 명이다

 

목국이 없고 지지  壬가 甲을 생하며  공감이나 의금에 그치나 庚의 보조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미월에 정화는 반드시 경금이 있어야 한다

 

▶未月에 丁화가 목국이 있고 천간에  水가 투출하면 목기가 습해져서  벽갑인정하기 어려우니 평범한 명이다  甲이 있으면 재능은 있으나  반드시 庚이 있어야 재능을 발휘하게 된다 甲이 없으면  가명가리가 되어  생재을 해도  고집이 대단하다  土生金하고 金生水되어 신약하여  감당 하기 어렵다  나약하여 고집이 대단한것이다 고집스러운 선비가 된다

 

▶甲+丁+庚+壬가 되어야  재능과 명리가 따른다 

 

▶甲이 없으면 己가 壬을 탁하게 한다   

 

▶未月에 丁화가  년월일시 모두 丁未로 되어 있으면  순수한 음이나 지극히 평범하기 때문에  무용한 사람이 된다 비록 좋은 가문에 태어 나도 대업을 이루기 어렵다  火土로 편조 되어   하나의 기라 하더라도 취할것이 없다  중화가 중요하다 土가 丁을 설하여 약하게 만든다

 

▶壬子년 丁未월 丁巳일 丁未시면  丁화 3개가 壬하나을 쟁합하여  임수가 분산되어  丁화는 음유하여  겁이 많고 무능하여  아내와 자식에게 가권을 빼앗긴다  재인이 고관을 보좌 하지 않으면  대업을 이루기 어렵다

 

▶미월은 토왕하여 甲을 용신으로 삼아야 한다  壬,庚은 巳月,午月에 해당한다

 

▶甲이 용신이면 水가 아내고 木이 자식이다   

 

♠未月- 甲으로 주용신하고   壬, 庚 으로 보좌한다

 

 

 

 

 

申酉戌月 丁火

 

 

 

▶추절에 태어난 丁화는  퇴기로서 유약하고 음유한  시절이므로 甲을 선용한다  

 

丁화가 申酉戌월에 이르면 병사묘(病死墓)지가 되어 음유하여 기가 물러난다 이때 甲목으로 생조 하지 않으면 재관을 감당하기 어렵다 

 

▶비록 금왕절이나 丁화를 상하게 하지는 않는다  庚을 취하여 벽갑하고 丁화로 인화하여  불을 지펴야 한다(甲+庚)+(甲+丁)

 

▶만일 丙을 용하여 金을 온난하게 하고 甲을 말려야 한다 그러므로 丙화가 丁화를 가리는것을 걱정 할 필요가 없다  기후가 점점 차가워 지니 조후 하여 丙화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것은 丁화의 빛을 뺏았는 것이 아니라 재성(金)을 제하여 인성(甲)을 보호 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추절에는 甲庚丙이 모두 투출하면 상격이다

 

▶丙+丁+丙  丙2개가 丁1개가 있으면  하절에는 흉하나 나머지절에는 그렇지 않다  이러한 격국에는 소년기에은 온갖 고생과 형극이 따르나  중년에는 부귀하게 된다 그러나 반드시 지지에서 水로 丙을 제하여야  좋게 된다 丁하가 하절이면 매우 성하니 丙화가 있으면 매우 성해지니 꺼린다 그 외에는 丙화가 丁화의 생왕함을 도와주기 때문에  기뻐한다 소년기에 고생하고 형극한 것은  비겁이 쟁재 하기 때문이다 申월은 庚득령하고 壬의 장생지라 스스로 丙을 제한다 그러나 유,술월에는 별도로 水가 있어야 한다  이때는 관살(水)이 겁재(丙)을 제하여야  재를 보호해야  중년에 발복한다 

 

▶申월에는 수의 장생지라 천간에 水가 투출하지 않으며  丁화를 피상 시키지 않는다

 

▶추절 丁화가 甲庚丙이 모두 있으며 우열을 가려야 한다 

 

申月에 丁화는 申에 庚금이 있어서  甲丙을 용신으로 삼을 수 있다

 

▶酉月에 丁화는  甲庚丙을 모두 용신으로 삼을 수 있다

 

▶戌月에 丁화는  甲庚을 용신으로 삼을수 있다

 

▶申月,酉月에 丁화가 甲이 없으며 乙목을 취하여야 하는데 반드시 丙화로 말려야 한다 고초인등으로 마른 풀로 불을 붙인다는 의미로 丙을 멀리 할수가 없다

 

▶甲목이 있으며 庚이 필요하고 乙목이 있으면 丙화가 필요 하다  乙목은 습목이라 丙화로 말려야 인화를 할수가 있다

 

▶甲목이 있고 庚丙이 모두 투출하면 과갑에 준한다  風水가 불급 하더라도 선발이 된다

 

▶乙목이 있으면 부귀가 작다  부는 누리지만 귀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戌月에는 戊가 당령하니  丁화의 빛을  어둠게 하니 반드시 甲목으로 극제하여야 한다

 

乙과 丙화는 필요 하지 않다 

 

▶壬수가 중첩되어 투출하거나 癸수가 많이 나타나 있다면 반드시 戊토로 극제하여야 한다  이는 재성이 재생살하여 칠살이 살아나서 丁화를 치니 안좋다   戊토로 제하면 자연적으로 부귀가 크게 빛이 날 명이다

 

▶추절에 庚금이 무리지어 있다면  재다신약으로 부옥빈한 명으로 대부분 처가 가정을 이끌어 가게 된다 만약에 庚금은 많은데 壬수가 없다면  세상의 풍파에 시달리며  유랑하게 되는 하천의 명이 된다  壬수가 있어서 庚(재성)을 설기 하고  또한 丁壬으로 칠살을 합화되고 있다면  오히려 부귀을 누리게 된다

 

▶庚금이 무리지어 있고 한두개의 인성(甲) 비겁(丙,丁)이 있는 경우라면 종할수가 없게 된다  역활에 맞게 용할수가 없으니 재다신약이 된다  많은 재를 감당할수가 없다(작은인성)으로 용할수 없기 때문이다 용신이 너무 많으면 극제하는 것보다 설기 하는 것이 좋다  설기도 하지 못하고 비겁으로 극제 하지 못하면 하천한 명이다

 

▶酉月에 辛금이 무리지어 있고 庚금, 비겁(丙,丁)가 없는 경우며  기명종재(자신의 명을 포기하고 재성에 종한다)로 부귀하게 된다 과갑이 아니라도 이도로 공명을 얻게 된다

 

▶종재격인 경우에 水가 처가 되고 木이 자식이지만 극처하지 않고 정,편재(金)이 나타나도 木(자식)을  형하지 않는다

 

▶종격의 경우에는 사람으로 인하여 부귀를 누리게 된다

 

▶戌月에 戊가 무리저어 丁화의 기세를 설기 하고 있는데  甲이 없고  형,파가 없고  관성이 없으면 상관상진이라고 하는데  부귀를 누리게 된다

 

▶월지에 상관이고 시상에 상관이면서  관성이  없으면  역시 상관상진이라고 한다 1.일주가 신왕하고 2. 재성이 왕성하거나 3. 인성이 왕성하면  일품의 귀인이 된다(과거급제)

 

재성으로 가거나( 金으로 설기 하거나, 이때는 甲(인성)이 없어야 한다 부하게 된다 )  인성으로 가거나( 甲목으로 戊토을 극제하여  귀를 얻게 되나 반드시  庚이 있어서 벽갑해야 한다)

 

 

 

 

 

亥子丑月 丁火

 

 

 

 

▶子月동지부터 丑月월의 丁화는 癸에 태어나 水가 있으니  마땅히 다음 계절을 준비해야 한다 

 

▶동절에 태어난 丁화는  약하고 차갑기 때문에  庚과 甲을 취용한다 (벽갑인정) 木이 있으면 이과 학습 사회학습 예체능 학습을 이끌어 자기 성장을 끌어낸다 

 

▶庚과 甲은 좋은 짝이다 甲을 용 할때 庚이 없으면 쓸수가 없다(벽갑)

 

▶甲목이 없으면  목화통명이 되지 않는다(인정) 庚,甲이 없으면 丁화를 이끌수가 없다

 

▶동절에 태어난 丁화가 甲목이 있다면 아무리 金水가 많아도  두려워 하지 않으니 상격을 이룬다

 

▶천간에 庚이 투출하면 과갑에 준한다

 

▶甲,庚이 투출하면 과갑에 급제한다  己토가 있으면 甲己합하니  평범한 명이 된다  甲목이 丁화를 생할수 없기 때문에  발전을 이룰수가 없다

 

▶甲목은 丁화의 어머니다  적천수에 어머니가 있으면 추,동절이라도 문제가 없다 동절에 태어난 丁화는  반드시 甲목이 있어야 한다  甲이 있으면 의지 할곳이 있고 庚이 있으면  甲을 벽갑하고 인정을 한다  따라서 庚으로 甲을 보좌해야 한다

 

▶동절에 丁화는 甲이 있으면  水가 많은 것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甲(인성)으로 인성으로 충분히 칠살(水)을 인화 하기 때문이다

 

▶金이 많은 것을 두려워 하지 않는 것은 甲목을 극제하여 다스리기 때문에 반생(反生)하는 작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절에 丁화가 甲,庚이 투출하면 상격이다

 

▶丙화가 투출하여 丁화의 빛을 빼앗가면  반드시 지지의 水가 丙화를 파하고 지지의 金으로 水의 근원을 삼으면  지위와 권세가 높다 관직을 누리는 명이 확실하다 만약에 이때 金水가 없으며 흉한 명이다

 

▶ 丙화가 있고 癸가 없으며 아무련 쓸모 없는 부류명이다 水이 없고 金만  있으며 빈한한 선비에 불과 하다  비겁이 탈재하기 때문이다   壬수는 있고 金이 없으면 청귀한 명이 된다 丙,壬이 비추어 도와 주기 때문이다

 

▶丙화가 丁화의 빛을 빼앗가면 의지할곳은 水로 용신을 삼는다 壬,癸수를 동일하게 용한다  2개의 병화가 정화의 빛을 빼앗가면  일주는 당연히 왕성하게 되면  년간에 癸가 투출하고 지지에 金水가 있으면 재자약살격이 되어 (일주가 신강하고  재성으로 쇠약한 칠살을 생조하는 격국) 과거 급제가 아닌 이도로서 공명을 크게 나타난다 

 

▶동절에 丁화는 水가 왕성한 계절인데 지지에 水가 암장하고 있는데 없다는 것은 戊己토가 극제하거나 합하기 때문이다   

 

▶동절에 丁화가 月,時에 壬2개 가 있어서 쟁합하면 戊토로 제극해야 한다  이때 戊가 있으면 작게 나마 부귀를 이룬다  없으면 평범한 명이다 戊토가 암장되어 있고 적절한 위치에서 역활을 하면  벼슬에 대한 녹을 할수 있다

 

▶ 丁화는 비록 쇠퇴하는 기이나 丙화의 도움이 있으면 생왕해져서  壬로 제살 할수 있다 상격은 이루지 못한다

 

▶壬수는 천간에 투출하고 戊토는 지지에 암장되면  壬을 극파하여 청함을 취할수 없어도 말단 벼슬의 녹은 입는다

 

▶동절에 丁화가 壬가 2개가 있고  빛을 빼앗가는 상황이라면 년간에 癸가 있고  지지에 합되어  金水가 적절히 자기 역활을 하면 이도로 공명을 나타난다 이때는 癸수가 투출 하지 않아도 유능한 수재의 명이 된다

 

▶동월 丁화가 중동(子月)에 태어나 金왕하고 水가 많은데 비겁(丙丁)이나 인수(甲)이 없으면 기명종살격이 되어 대귀격을 이룬다  丁화, 甲이  있으면 기명종살이 안되어서 평범한 명이 되고 혈육이 뜬 구름과 같다  부모형제 처자와 정이 없다

 

▶戊토가 癸수를 극파하고 있다면 형제가 어질고 처와 자식 형제가 많다 

 

▶戊을 용하는 경우는 火가 처이고 土가 자식이고 甲을 용하는 경우는 水가 처이고 木이 자식이다

 

▶亥月에 丁화면 亥중에 甲목이 있으나  지지에 卯未 회국을 하지 않으면  습목이라 불꽃이 없어 종격이 된다  따라서 子月의 순수함을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비겁이나 인성을 만나면 파격이 된다 

 

▶丁화가 金水가 많으면 금한수냉의 우려가 있다 이것은 관인상생으로 노동자가 된다 금한수냉이 되어 있는데 식신(戊)가 없으면  바람막이 한점도 없다  광풍이 부는데 불을 지키는 사람이 된다 선원이다  노동한다 힘들게 산다 객지에 나가서 고생한다(戊가 없으면) 

 

♠亥月의 丁화는  甲이 장생을 얻어니  능히 인화되어 추워를 두려워 하지 않는다  庚으로 甲을 벽갑하고  인화하면 급제한다  丙화가 있으면 정화의 빛을 잃으니 癸을 쓰고  癸가 많으면 戊토가 있어야 한다

 

♠子月에  丁화는  甲으로 인화하면 추워를 두려워 하지 않는다  庚으로 벽갑하고 인화하면 급제한다 나머지도 해월과 같다

 

♠丑月에 丁화도 甲으로 인화하고 庚으로 벽갑한다  춘절에 대비하는 현명함을 지닌다  과거에 급제한다 나머지는 해월과 같다

 

♠甲을 만나면 홍로가 되고 庚을 만나면 제련되어 공을 세운다  庚을 보지 못하면 실력부족으로  능률이 떨어지는 사람이 된다 

 

♠동절에는 丁화는  관왕하여  사절태에 해당하니  나에게 일을 시크는 환경이 열악한 환경이니 열심히 견디어 내야 한다 

 

▶사주에 맞게  甲,庚,手,戊 을 용신으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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